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표

  1.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습득으로 국어발전에 기여하는 교사
  2. 국문학의 이해와 감상능력 배양으로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교사
  3. 건전하고 창의력을 지닌 유능한 교사

학과소개

1975 년에 설립된 국어교육과에서 40여 년간 배출한 수많은 졸업생들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장 곳곳에서 중추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높은 임용시험 합격률로 전국 각 지역 교직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변화하는 교육현실에 발맞추어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자질 함양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겸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지향하고 있으며, 21C 교육계를 주도할 호남의 명문 학과로서 그 위상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우수한 교수진의 활발한 연구 활동은 학생들의 진취적인 사고와 미래지향적인 태도 형성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발전계획

학교 현장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각종 기자재 활용방법 및 수업 실기 지도를 병행하여, 21C 교육을 이끌어 갈 유능한 교사 양성을 위해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하고 있다. 이러한 수업 진행은 그 평가와의 상호 연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한 기능 습득을 지양하고 나아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를 지향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주요교과과정

교과과정은 어학과 문학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분야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본이수영역을 균등하게 설정하여 최소한의 전문 지식을 함양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조직되어 있다. 먼저 어학 분야는 언어이론 교육, 국어학 특강, 국어사,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통사교육론, 중세문법교육론 등의 교과목이 설강되어 있는데, 이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고시과목을 포함하여 현직학교 커리큘럼에 맞는 폭넓고 다양한 내용의 교과목이다. 다음으로 문학 분야는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문학교육론, 소설교육론, 현대시교육론, 시가교육론, 고대소설 교육론, 구비문학 교육론 등 문학 전반에 걸쳐 그 체계를 수립하고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과목이 설강되어 있다. 한편, 변화하는 교육 현실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매체언어교수법과 국어교육론,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등을 신설하여 교육 현장 적응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