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원광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소개합니다.
WELCOME
1975년에 설립된 국어교육과에서 40여 년간 배출한 수많은 졸업생들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장 곳곳에서 중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높은 임용시험 합격률로 전국 각 지역 교직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교육현실에 발맞추어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자질 함양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겸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21C 교육계 주도
21C 교육계를 주도할 호남의 명문 학과로서 그 위상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진취적인 사고와 미래지향적인 태도
우수한 교수진의 활발한 연구 활동은 학생들의 진취적인 사고와 미래지향적인 태도 형성에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educational goals
교육 목표
체계적인 지식습득 +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습득으로 국어발전에 기여하는 교사
국문학 이해와 감상능력 +
국문학의 이해와 감상능력 배양으로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교사
뛰어난 창의력 함양 +
건전하고 창의력을 지닌 유능한 교사
Department characteristics
학과 특성
발전 계획
학교 현장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각종 기자재 활용방법 및 수업 실기 지도를 병행하여, 21C 교육을 이끌어 갈 유능한 교사 양성을 위해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하고 있다. 이러한 수업 진행은 그 평가와의 상호 연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한 기능 습득을 지양하고 나아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를 지향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주요교과과정
교과과정은 어학과 문학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분야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본이수영역을 균등하게 설정하여 최소한의 전문 지식을 함양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조직되어 있다. 먼저 어학 분야는 언어이론 교육, 국어학 특강, 국어사,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통사교육론, 중세문법교육론 등의 교과목이 설강되어 있는데, 이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고시과목을 포함하여 현직학교 커리큘럼에 맞는 폭넓고 다양한 내용의 교과목이다. 다음으로 문학 분야는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문학교육론, 소설교육론, 현대시교육론, 시가교육론, 고대소설 교육론, 구비문학 교육론 등 문학 전반에 걸쳐 그 체계를 수립하고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과목이 설강되어 있다.
vision
탄소융합공학과의 비전
창업 및 취업 관련
관리 기관 활성화 도모
미래신소재인 탄소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이끌
소재(재료) 전문가 양성
전북 소재 기업들에 학생 파견
→ 현장 실습 교육 활성화하는 실습 교육 모델 구축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신소재 (탄소)전문 고급인력양성
기초과학
을 바탕으로 이론적 학습능력 배양
미래(탄소)소재
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실용 교육
탄소, 에너지, 바이오 산업
에 기여할 수 있는 응용 기술 교육
- 탄소기술교육센터 방문, 원광대학교 탄소체험 교육 프로그램
- 탄소기술교육센터와 현장실습 및 교육관련 상호업무협약 준비중
career plan
진로 설계도
진로 | 국어교사 | 한국어 교원 | 교육행정가 | 출판업 | 국어전문 학원 |
---|---|---|---|---|---|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 한국어교원 3급 | 공무원시험 | -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
취업 | · 공립 중·고등학교 교사 · 사립 중·고등학교 교사 |
· 국내외 한국어 교원 | · 국가직 공무원 · 지방직 공무원 |
· 출판사 창업 · 출판사 취업 · 언론사 취업 |
· 학원장 및 학원의 교사 |
PRIDE
학과 자랑거리
- 국어교사로서의 역량 함양을 위한 스터디 조직 및 운영
- 진로에 따른 인재 육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및 실천
- 학업 상담, 진로 상담을 통한 취업 및 진로 탐색
- 개인 상담을 통한 마음 치유 및 건강한 대학 생활 유지
- 교수진과의 유대 관계 형성을 통한 마음을 나누는 소통 실천
- 선후배, 동기간 관계 형성을 통한 행복한 학과 만들기 프로젝트 실천
- 매학기 수업 시연을 통한 수업 전문가 양성
- 교과서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국어교사 전문성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