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봄바람을 맘껏 즐기지 못하는 4월.
국어교육과 학우 여러분들은 잘 지내고 계신가요?
국어교육과는 그동안 신입생들의 스터디 조직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증진을 도왔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개강연기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스터디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지요.
국어교육과 학생회는 신입생들이 이러한 학업 증진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기존의 협동 스터디를 개인이 진행할 수 있게 방향을 전환하고자 합니다.
여러 온라인 강의의 수업과 과제 부담에 지쳐있을 신입생들을 위해 간단한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스터디는 4월 13일(월)부터 진행합니다.
매주 일요일까지 국교다방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스터디 내용]
1주차 – 금오신화, 하생기우전
금오신화 : 작가 소개, 금오신화 속 다섯 작품의 줄거리 정리,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하생기우전 : 작가 소개, 줄거리 정리, 서술상 특징
2주차 – 구운몽, 원생몽유록
구운몽 : 작가 소개, 작품의 특징, 몽유록의 특징, 액자식 구조란 무엇인가?
원생몽유록 : 작가 소개, 작품의 구성, 작품의 의의(주제, 특징)
3주차 – 운영전, 허생전
운영전 : 운영전의 줄거리, 등장인물 특징, 운영전의 2가지 주제
허생전 : 작가 소개, 허생의 특징, 작품의 주제, 허생이라는 인물에 대한 자신의 생각
4주차 – 홍길동전, 유충렬전
홍길동전 : 작가 소개, 홍길동전의 특징, 작가의 비판적인 시각
유충렬전 : 영웅소설의 특징, 작품의 의의, 줄거리 정리
5주차 – 배비장전, 서동지전
배비장전 :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배비장전 줄거리, 작품 의의
서동지전 : 우화소설 특징, 작품 줄거리 정리, 서동지전 주제
6주차 – 장화홍련전, 숙향전
장화홍련전 : 가정가문소설의 특징, 표면적/이면적 주제, 작품의 의의
숙향전 : 숙향전 줄거리, 의의와 특징, 숙향전의 갈래
7주차 – 춘향전, 장끼전
춘향전 : 작품 속 등장인물 특징, 춘향전의 이면적/표면적 주제
장끼전 : 장끼전 특징, 작품 속 줄거리 정리, 자신의 느낀 점
신입생 여러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